<-- 구글 검색 호환성 추가 --> DreamUp :: NHN사의 MMORPG 게임 R2, 복구정책 2

2006/09/16 - [오늘] - NHN사의 MMORPG 게임 R2, 복구정책


R2 를 친구의 권유로 오픈베타 이후 시작해서 꾸준히 키우게 되었는데, 8월 말 경부터 클라이언트가 오류가 나기 시작했다. 상황을 보니 R2 클라이언트가 메모리를 임의적으로 갈가 먹는 먹는 현상이 발생해 메모리 누스로 신고를 한 후 게임을 진행했으나, 관련 버그가 꽤 시일이 지나도 해결되지 못했다. 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도 복사 답변으로만 일관했다.
( 이 버그는 문의 한달만인 9월 29일 "기술서 & 키보드입력 오류 수정을 위한 패치안내"로 해결된 것으로 기억한다. 임시해결 방법은 가상 스왑을 넉넉히 잡아 주는 것. )

그래도 게임을 해야 했기에 -_-;; 오크밭으로 사냥을 가서 사람이 없는 곳을 고르다가 카오가 나타나는 것을 보고, 우회해서 가던중 오류가 발생해 재 접속을 해 봤지만 카오들한테 죽게 되어 아이템을 떨구게 되었다. 바로 클라이언트 오류로 안한 복구 신청을 했으나 돌아오는건 "서버렉(Lag), 튕김 현상으로 손실된 부분은 관련 복구 진행에 근거가 될 수 있는 게임 내 기록이 남지 않기 때문" 이라는 답변과 "복구 작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객관적인 자료(게임DB)의 확인이 필수적이며 확인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복구 가능" 하다는 답변만 있을 뿐이었다.

열도 받고 비상식적인듯한 느낌이 들어 복구를 꼭 받아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복구 진행에 근거가 될 만한 것을 찾기 위해 R2 홈페이지 등을 살펴 보다 '김PD' 의 게임조선과의 인터뷰를 보게 되었다.

게임조선 : 게임중 클라이언트 오류로 팅겼을 경우의 보상은?
김대일PD : 기술적으로 클라이언트 오류시에 로그를 남기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으며, 그 시스템이 완성이 된다면 신고한 유저에 의해 조사해서 복구를 해줄 수도 있다. 공성전중이나 사냥중에는 치명적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수정중이다.

그럼 지금은 버그 리포트를 받고 있지 않다는 말인가? 네트웍 모니터시 수집을 하는듯 보였는데.. 하는 생각에 R2 홈피에 "R2 클라이언트 오류시 이 정보를 귀사로 발송합니까?" 라고 문의 하게 되었다.

돌아온 답변은 아래와 같았다.

"클라이언트 에러발생 시 여러 게임 에서는 특별한 메세지 없이 자동으로 종료가되지만
R2에서는 이와같은 문제를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패치해 나가기 위해 에러 메세지가 나타나도록 하였으며 현재 계속해서 수집하여 확인 중에 있습니다."

여기서 '수집' 이라는 답변이 있어, 일을 명확히 하기 위해 "수집하냐, 않하냐" 정확한 단어로 답변을 달라고 재차 문의했으나 내가 원하는 명확한 답변 얻지 못했다. 답변 내용은 아래와 같다.

서버 시스템 관련 자세한 설정내용은 안내해 드리는 항목이 아니며 자세한 기술적내용이나 세부적 사항을 회원님들에게 안내해 드리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정통부와 R2 홈피에 관련 내용을 문의하게 되었다.

정통부의 답변이 오기 몇 시간전에 R2 홈피 1:1 문의란에 답변을 받게 되었다.

Q) 질문의 답변을 보면 "서비 시스템 관련 자세한 설정내용은 안내해 드리는 항목이 아니며" 라는 내용이 있는데, 그럼 제 클라이언트 정보를 사용자 동의 없이 기술적으로 수집한다는 소리인가요? 제가 이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사용자 동의 없이 정보수집은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원하는건 기술적인 측면이 아닌 제 클라이언트 정보가 제 동의 없이 빠져나가는가 입니다.
A) 회원님께서 문의 하신 회원님의 클라이언트 정보를 회원님의 동의 없이 수집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답변을 받고 얼마 후 한게임 측 고객지원팀장으로 부터 전화 및 음성 메세지를 받게 되었다. 음성 메시지의 내용은 익일은 전화 통화를 하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다음날 오전에 식사를 하던중에 전화를 받게 되었고, 한게임 고객지원팀장님으로 부터 "클라이언트 오류시 서버로 버그 리포트를 수집하고 있다" 라는 답변을 받게 되었다.
( 정통부에 민원 및 문의를 할 경우 원활한 해결을 위해 당사자끼리 연결하는 경우가 있음.)

정통부에 문의한 내용

Q)현제 오픈 베타인 NHN 사에서 제공하는 R2 라는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입니다.

NHN 배포한 R2 클라이언트 이용해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사용하다가 에러가 발생하면Error 코드 값을 화면에 출력합니다. 이 Error 값을 확인(클릭) 하면 자동으로 클라이언트가 종료 되는데, 이때 사용자 PC 의 정보가 자동으로 수집 되는지가 궁금해, R2 홈페이지에 2-3번 문의를 했는데, 기술적인 답변이라면서 답변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게임방에서 마이크로 소프트의 Windows XP 의 경우, 운영체제에서 오류 발생시 에러값을 지정된 곳으로 보내겠습니까? 하며 사용자의 동의를 구하는 메세지를 출력하는걸 봐서는 NHN사의 R2 온라인 게임이 사용자 동의 없이 정보 수집을 하는 것 같은데, 제가 문의를 계속 해 보았는데 기술적인 답변이라면서 알려줄 수 없다고 합니다.

'에러 발생시, 제 PC 의 정보를 수집하는가' 라고 문의 했는데, 알려 줄 수 없다는건 문제가 있는거 아닌가요?

법률적으로 제가 원하는 답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또 임의로 수집을 한다면 불법 아닌가요? 불법이라면 어떠한 조치를 취할 수 있나요?

A)현행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는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동의를 얻고자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책임자의 성명,소속부서, 직위 및 전화번호,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 제3자 제공시 제공받는자와 제공 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등을 미리 이용자에게 고지하거나 이용약관을 통하여 명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위반시 1천만원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개인정보 수집시에는 이용자에게 고지하거나 이용약관에 명시하여야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어지나, 민원인께서 질의하신 R2 클라이언트를 이용 온라인 게임 서비스 사용시 발생한 에러정보는 개인정보가 아닌 오류정보로 판단되어 집니다.

아울러, 동 민원과 관련하여 해당 업체에서는 민원인께 별도 안내 예정이며, 이러한 오류정보 수집은 향후 프로그램 개선에 활용하기 위한 것임을 알려왔습니다.

위 내용을 정리하는 선에서 재차 R2 홈피에 문의하게 되었다. 문의는 2번에 걸쳐 이루어 졌고, 각각의 답변은 반나절 안에 온 것으로 기억한다. 답변 내용는 대부분이 복사글 이었지만  김PD의 "클라이언트 팅겼을경우" 해결책 관련 인터뷰 내용은 설명이 필요 했는지 복사글 끝 부분에 다음과 같은 답변을 달아 주었다.

이전 답변 내용으로 궁금하신 점을 해결하시기에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추가로 답변 드립니다.

저희가 설명드린 복구 작업에 필요한 객관적인 자료로서의 자료인 게임DB는 곧 '게임 로그'를 뜻하며,

현재의 '게임 로그' 기록으로는 튕김이나 오류 현상을 확인 할 수 없습니다.

인터뷰 내용에서 보셨던 게임DB는 저희 운영팀에서 확인 가능한 게임 로그 DB를 의미합니다.

게임로그는 회원님께서 게임플레이를 하신 데이터가 보관되는 것으로 저희 운영팀에서 게임 운영에

활용하는 데이터입니다. 그러나 오류리포트 내용은 이런 게임로그와는 별도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오류 리포트 내용은 게임 DB에 저장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발 및 서비스 안정을 위해 개발자가

오류 발생 내용을 참고하기 위해 제한적인 용도로, 따로 리포팅 되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게임에

접속 한 특정 회원분의 ID, 캐릭터명 등의 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므로 특정 오류 리포트와 개별 회원님의 문제를 매치시켜서 판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각각의 캐릭터에게 발생하는 클라이언트 오류에 대해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인터뷰 내용에서 보셨다 시피, 저희도 이런 부분에서 발생하는 회원님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개선방향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다소 만족스럽지 못하신 부분이 있겠지만, 앞으로 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복구 정책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 드리면, 현재 홈페이지에 운영정책 속에 복구 정책을 게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저희는 게임DB(게임 로그 포함)를 바탕으로 회원님들께 운영서비스를 제공 해 드리고 있고 저희가 객관적인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범위는 모든 회원님께 일관되게 적용 해 드리는 것이 저희 원칙입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부분으로도, 복구가 되지 않는 점에 있어 다소 불만족 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다만 저희 운영팀에서도 회원님들의 불편에 대해 개선방향을 찾고 나은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사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여러차례 메일을 보낸 이유는 R2 제작사에서 버그 리포토를 받고 있다면 내가 클라이언트 버그로 죽은 시간에 버그 리포트를 받은 기록을 근거로 복구 요청을 할 생각이었으나, 위와 같은 이유로 거절 하였다. 사실 위 내용을 다 읽어 본 분이라면 알겠지만, 복구를 요구하는 사용자의 문의에는 별 내용이 없다.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의 성의만을 기대할 뿐이다.
이런 기본적인 서비스에서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하는 측의 시각차가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공정하다보니 상용 아닌 오픈베타 게임의 복구 서비스는 어떠하겠는가?

이 부분은 정부의 관련부처에서 객관적인 복구 양식을 제공해야 될듯하다. 다시 말하면 제도개선이 필요해 보인다는 소리다.

나는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으며, 건전한 R2 게임 발전의 위한 건의를 지속적으로 해 왔다. 아울러 클라이언트의 문제 발생시 양질의 버그 리포트를 자동으로 지정된 곳으로 전송하고 있다. 아직도 근거가 필요한가?

들은 바 있으나 아는 바 없는 NHN R2 각성하라 !


덧, 클라이언트 에러시 정보수집은 근거는 약관에 명시 돼 있었다. 다만 정통부의 답변에 있듯이 오류정보 수집의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명시 돼 있지 않다. 법률적 개선이 이루어져야 되는 사항으로 보인다.

반응형


Bookmark and Shar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