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검색 호환성 추가 --> DreamUp :: KT의 편의주의 때문에 인터넷 느리다. 2 ( 키워드 )

안녕하세요, 한글키워드서비스 담당자입니다.

한글키워드서비스와 관련된 고객님의 문의에 감사 드리며, KT한글키워드서비스 사용에 대한 안내 말씀을 드립니다.

KT 한글키워드서비스는 2007년 1월 27일부터 KT 메가패스 이용 고객님께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한글키워드서비스는 KT DNS 시스템을 통해 모든 메가패스 고객님께 제공되고 있으며,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KT는 고객님께서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Address Bar)에 한글을 입력하실 경우, 주식회사 넷피아(이하 ‘넷피아’)에서 제공하는 ‘한글인터넷주소’ 기능을 활용, 별도의 긴 영문 도메인(주소)를 입력하지 않고서도 바로 지정된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넷피아는 고객님들께서 입력하신 단어와 연관성이 없는 주소로 연결하거나(넷피아에서 영업을 통해 판매한 사이트로 이동), 아동과 청소년에게 별도의 성인 인증 없이 특정 단어를 입력할 경우, 바로 성인사이트로 연결되는 등의 폐해가 발생하여 이를 개선하고자 넷피아와 계약을 종료하고, KT 한글키워드서비스로 개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변경으로 인해 기존과 다른 서비스 페이지(한글키워드서비스 검색결과)가 고객님의 화면에 보여지는 것입니다.

관련 기사 : `한글키워드서비스 중단` KT, 넷피아 상대 승소


평소 해당 텍스트 열을 브라우저 주소창에 연동해 주는 '링크 던지기(Super Drag)' 기능을 이용해 웹서핑을 해 왔다. 우연히 문자열 시작과 끝에 ' ' 붙을 경우, KT가 운영하는 키워드(keyword) 서비스로 자동 연결되는 것을 알았다. 기존에 ISP(DNS)와 계약을 통한 '넷피아'의 키워드 가로채기가 불편해 클라이언트 조작(shdoclc.dll)을 통해 google.com 로 연동해 왔다. 해당 오류를 수정하기 전에 기존 넷피아에서 돈을 받고 ISP(DNS)를 거쳐 나가는 키워드(검색)를 일방적으로 가로채 연동시켜준 당사자(KT)가 자체 서비스로 변경한 이유가 궁금해졌다. 관련해 문의한 결과 위와 같은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답변에는 넷피아로부터 사용료를 받고, KT의 ISP를 거치는 모든 사용자의 키워드(검색어)를 넷피아로 일방적으로 연결했으나, 문제가 불어지자 개선을 위해?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자체 서비스로 변경했다는 것이다. 공공서비스 측면이 강한 ISP의 순기능을 상업적으로 이용해 발생한 대표적인 예라 생각한다.

특히, KT가 ISP로 들어오는 키워드를 임의적으로 가로채 연동한 것부터가 도덕적 비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생각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시도로 자사의 자체적인 서비스 보다는 최소한의 공익적 생각에서 제도적으로 접근했거나 위키 같이 쌍방향(Web 2.0)이 소통이 가능케 했다면 KT의 대표적인 콘텐츠로 자림매김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혹, 메가패스 사용자에 한해서라고 하는데 블부칩이자 권력에 가까운 키워드를 독점적 지위를 지닌 특정 민간 기업에 맞겨 두는것이 절적한지 돼 묻고 싶다.


루트 서버(DNS) 미러, 국내 설치로 체감 스피드 2-5% 상승은 KT 가 다 잡아 먹은 듯.


//관련 글
2007/12/18 - [오늘] - KT의 편의주의 때문에 인터넷 느리다. ( xs_btn )

키워드 담론 분석
KT도 결국 '한글키워드' 사업에
 

//한글 도메인이란? - 위키백과

//메가패스 키워드 서비스 바로가기 : 링크 , 도움말



덧, ISP 업체인 KT가 물리적으로 중간에서 키워드를 가로채서 강제적으로  특정 메세지를 내 보내는 건, 비슷한 서비스가 많은 것을 볼 때 반독점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덧, 키워드 시장은 대표적으로 지저분한 경쟁을 해야 하는 곳중 하나다. 이런 서비스를 하는 곳이 10 곳이 넘는다. 대부분이 IE 같은 인터넷 브러우저에 툴바 형태로 설치 돼, 자신의 키워드 서버로 연동해 수익을 얻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불법으로 설치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 사용자의 주의를 요한다.

//추가.
매가패스 사용하는데 키워스 서비스가 귀찮은 문들은 DNS 서버를 다음과 변경하면 해결.
( 구조적으로 클린 DNS 는 아니기에, 헌법21조에 보장하고 있는 표현과 사상을 자유를 생각한다면 온전한 서비스라 볼 수 없습니다, 관련해서 참고. - 2009.09 추가 )

- 지역서버로 불리며 168.126.63.1~2 보다 상위 DNS 서버
기본 DNS : 211.45.150.201
보조 DNS : 211.45.151.201

원문 : http://dns.paran.com/phelp/help_03.html


>> KT DNS 마저 짜증나는 분들은 OpenDNS 나 구글에서 공개한 DNS 서비스를 고려해 보세요.

- OpenDNS
http://www.opendns.com/

- Google Public DNS ( http://code.google.com/speed/public-dns/ )

기본 DNS : 8.8.8.8
보조 DNS : 8.8.4.4


//메가패스 소식/이벤트 : http://megapass-news.tistory.com/


http://access.megapass.net/ : 메가패스 접속 및 접속 ID 변경
http://start.megapass.net/ , http://family.megapass.net/

http://access.qook.co.kr/


//트위터 ( 2009.10 )
http://twitter.com/OLLEHKT


//비영리 Quad9 DNS ( 2017.11.20 )

기본 DNS : 9.9.9.9

New DNS Service Launched by IBM Vows to Keep Your Browsing Habits Secret

https://gizmodo.com/new-dns-service-launched-by-ibm-vows-to-keep-your-brows-1820508262

https://www.youtube.com/watch?v=aujUl3yt6nM


//cloudflare & APNIC ( 2018.04.04 )

IPv4

1.0.0.1

1.1.1.1


IPv6

2606:4700:4700::1111

2606:4700:4700::1001


정보 : https://1.1.1.1/

https://labs.apnic.net/?p=1127

https://blog.cloudflare.com/announcing-1111/


DNS Benchmark tool : https://www.grc.com/dns/benchmark.htm








반응형


Bookmark and Share
top